2012년 4월 6일 금요일

가상 CD 이미지

http://cdrinfo.co.kr/home/

ISO 이미지파일의 가장 표준이 되는 이미지파일.

주로 데이터 트랙만으로 된 표준형식, 실제 CDR이나 DVDR로 백업했을 때의 CDFS용량과 똑같은 크기가 됩니다.
락을 포함시킬 수 없지만 이지크리 플라티넘의 정품을 쓰면 상당수의 락 정보를 포함한 iso이미지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도 있음

대부분의 데이터CD(CD-ROM, 한글이나 윈도XP 같은 것)가 CD, DVD 상관없이 다 이런 형식으로 쓰이고 있다.
그러나 순수한 데이터에만 특화되어 있어 예를 들어, 믹스모드CD를 이 형식으로 이미지를 덤프하면 음악부분이 아예 싹 다 지워져 버리는 등 특수한 특성을 가진 CD의 해당 특성이 지워지는 단점이 있다.

LCD 스페이스 인터내셔널에서 개발한 국내 최초의 이미지파일.

ISO와 마찬가지로 데이터에만 특화되어 있어 믹스모드 CD를 이미지로 만들면 음악부분이 싹 다 지워지거나 설령 지워지지 않는다 해도 음질이 떨어지거나 타이밍이 뒤틀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Alcohol 52%
MDS,mdf (데몬 시디스페이스)알콜 120 이미지

알콜 프로그램의 장점은 왠만큼 시디 락을 지원가능

Media Descripter의 약자. 클론보다 늦게 나온 이미지파일.

클론CD가 CD밖에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데 비하면, MDS는 DVD에도 성능을 발휘할 수 있고, 클론CD보다 성능이 더 뛰어나다. 
그래서 락걸린 DVD-ROM은 이 파일형식으로 덤프되어 나오기도 한다. I00, I01 파일로도 분리되기도 한다(원래는 mdf,  md0 등으로 분리되지만). 
단, 오버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치명적인 약점도 있답니다

CCD,img,sub (데몬 시디스페이스)클론 이미지

ccd 파일이 실행할 수 있는 확장명인데 이 파일 안에는 시디 내용을 담고 있는게 아니고 
데몬과 img 파일간의 연결고리를 해주는 파일. 시디 내용 자체를 담고 있는 건 img 이고 sub 파일
안에는 기타 시디의 락정보라던지 여러가지 내용을 담고 있죠 (대충 그렇다고 유추할 뿐) 
가끔 ccd 파일에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생깁니다.

범용성이 넓은데다 한때 알콜이 나타나기 전까진 락을 완벽하게 뽀개는 CD이미지로 날렸다.
 오디오CD까지 완벽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화이트앨범이나 시즈쿠 같은 믹스모드CD 이미지 대부분이 이 형식.
그러나 CD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DVD를 덤프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IMG파일은 클론CD의 이미지파일이라고 보면 된다. 

시디스페이스는 ccd 파일만 잡는다
데몬은 img 파일만 있어도 설치 실행 가능

CUE,bin    (데몬 시디스페이스) cdrwin, CDR-win, cdrs 'CDRWIN 고유의 이미지파일' 이지 크리에이터 이미지
가장 간단한 멀티트랙 이미지
외국에서는 거의 게임 이나 영화 같은 시디 이미지로 만들때 이 이미지로 합니다

시디의 불법 복제를 막는 락 정보만 못담을 뿐이지 시디의 내용이라던가 기타 사운드 등은
 완벽히 시디 이미지로 만들어 내니까 이걸 많이 씁니다.
또한 락 정보도 같이 구워서 완벽한 정품 시디를 만들려고 고생하느니 크랙 써서 쓸꺼면 bin,cue 이미지가 무난.

ISO보다 성능은 높은데, 클론CD보다는 성능이 떨어진다. 
이 형식으로 믹스모드CD 이미지를 덤프하면 음악의 첫 부분 2초짜리가 앞의 끝부분에 달라붙는 현상이 일어나는 단점이 있다. 
 네로버닝롬에도 지원되고, 오디오CD성분(믹스모드CD)이나 락 같은 게 아무것도 없이 순수한 CD-ROM에는 적합

그담에 bwi, bwt, bws, bwa 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NRG 네로버닝롬 고유의 이미지파일. 속칭 검정괭이

아무 종류의 CD에도 이용할 수 있으나 락걸린 CD만큼은 레코딩하거나 덤프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네로버닝롬에서 CD복사를 할 때 생성되는 이미지파일.

CDI 디스크 저글러 고유의 이미지파일. NRG와 마찬가지.
cdi: padus DiscJuggler 
락의 종류에 따라서, 이미지 크기가 무지막지하게 늘어나버리기도 한다는(대신에 그만큼 완벽한 이미지 작성/백업이 가능하다는)
저글러, 속칭 쭈글러 내지는 쭈그리의 이미지입니다.
등록판/무제한 버전에 한해서 90분/95분 디스크의 오버버닝이 지원되기도 하고,
(정식 등록판에 한해서)DVD백업/버닝기능도 (EA의)SafeDisc3.0이라던가 Alpha-ROM 같은 게 아니면
StarForce3(+OverBurn)도 백업/버닝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래요.
단점은 "지원되는 이미지"가 iso랑 cdi밖에 없다는 것.
(cue도 "되는 것처럼" 골라지기는 하는데, 그 못받아먹는 검정괭이보다도 더 못받아먹으니까 절대 실험하지는 마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